'무전공' 확대에 합격선 요동…입시판이 달라진다

입력 2024-01-11 18:42   수정 2024-01-18 17:14


서울 주요 10개 대학이 2025학년도 입시에서 1000명 이상을 무(無)전공으로 선발한다. 교육부에서 연간 수십억원의 국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밝히자 무전공 확대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주요 대학들이 한번에 많은 학생을 뽑을 경우 무전공 학과의 정시 커트라인도 낮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입시업계에서는 이에 따라 수험생의 상향 지원 경향이 뚜렷해지고, 지방대 위기가 심화할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무전공 대폭 늘리는 대학들
11일 교육계에 따르면 내년 입시에서 서울 주요 10개 대학(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이화여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국어대)이 1094명 이상을 무전공으로 뽑는다. 각 대학에서 입학전형 시행계획을 발표하는 4월 전까지 무전공 정원 확대·신설 방안을 확정하게 됨에 따라 이 수치는 더 늘어날 예정이다.

교육부가 무전공 확대 대학에 인센티브를 주기로 하면서 대학들도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2일 ‘대학혁신지원사업 및 국립대학 육성사업 개편 시안’을 통해 수도권 대학이 모집 정원의 20% 이상을 무전공으로 선발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무전공은 두 유형으로, 유형1은 특수 학과를 제외한 모든 전공을 자율 선택하는 방식이다. 유형2는 계열·단과대 단위로 모집한 후 그 안에서 전공을 고르는 방법으로 유형1보다는 학생의 선택 범위가 좁다.

가장 빠르게 반응한 곳은 서울대와 한양대다. 서울대는 123명인 자유전공학부를 학부대학으로 개편해 신입생 400명을 무전공으로 선발한다. 이는 의·치·약·수의·사범대 등 국가자격증 관련 학과를 제외한 입학 정원 2600여 명 중 약 15%에 달한다. 한양대는 내년부터 한양인터칼리지를 신설해 250명을 뽑는다. 올해 모집인원의 12%에 이른다. 외국인 등 정원외로도 80명을 선발한다.

서강대는 인공지능(AI) 기반 자유전공학부로 50명을 선발한다. 연세대는 학내 위원회를 구성했고, 고려대는 무전공 선발을 위한 학과 개편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통합전공으로 314명을 선발하는 이화여대는 정책이 확정되는 대로 추가 선발 인원을 결정한다. 한국외대는 학교의 정체성인 특수언어과를 유지하기 위해 유형1과 유형2를 혼합해 선발한다.
중상위권 ‘상향 지원’ 기대↑
입시업계는 무전공 확대로 대입전략을 새로 짜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주요 대학의 한 학과 정원만 달라져도 다른 학교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무전공을 확대하면 지난 3년치 통합수능 데이터가 소용 없어질 것”이라며 “의대 정원 변수까지 있어 예상이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무전공의 범위가 넓은 대학일수록 경쟁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문·이과가 통합되는 대학이 계열별로만 통합되는 대학보다 입학시험 결과가 높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전공 범위가 넓을수록 평균 점수는 높아지지만 커트라인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선발 인원이 많으면 추가 합격이 늘어나고 이를 노린 중상위권 학생들의 상향 지원 경향이 뚜렷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중상위권의 상향 지원에 따라 지방대 경쟁률은 더 떨어질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만기 유웨이 평가연구소장은 “무전공을 도입하는 지역거점대학 외에는 미충원 인원이 더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폐지되는 학과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